“싼타페 나와!” 토요타, 5세대 신형 RAV4 출시
2019-05-21 10:58:49 입력



토요타 코리아가 5세대 신형 RAV4를 출시했다. 지난 2013년 이후 약 6년 만에 등장한 풀 체인지 모델로,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총 427,168대의 판매량으로 승용판매 1위를 차지한 주역이다. 국내에서는 현대 싼타페와 기아 쏘렌토 등 국산 중형 SUV뿐 아니라 폭스바겐 티구안, 푸조 3008, 혼다 CR-V, 닛산 엑스트레일 등과 경쟁한다.

 



먼저 외모 소개부터. 이번 RAV4는 운전의 다이나믹함과 강력함, 세련됨 등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개발했다. 다소 심심했던 기존과 달리, 탐험가 느낌 물씬한 외모에 시선이 쏠린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의 존재감을 키워 SUV 다운 디자인을 갖췄고, 두툼한 뒷바퀴 펜더와 검게 칠한 루프 라인도 남다른 이미지를 뽐낸다. 언뜻 형님’ 4러너의 느낌도 물씬하다.

 

신형 RAV4는 토요타의 최신 TNGA K 플랫폼을 뼈대 삼았다. 차체 길이와 너비, 높이는 각각 4,600×1,855×1,685. 이전보다 5짧고 10넓으며 20낮다. 신형이지만 막연하게 덩치를 키우지 않았다는 뜻이다. 반면 휠베이스는 2,69030늘렸다. 특히 공차중량은 2.5L 가솔린 기준 1,535으로 기존보다 125이나 덜었고, 비틀림 강성은 57% 더 강력하다.

 







실내는 최신 트렌드를 따랐다. 7인치 돌출형 터치스크린을 중심으로 골격을 짰고, 송풍구와 공조장치 다이얼을 가지런히 배치했다. 동반석 대시보드 아래에 별도의 수납공간을 마련해 효율성을 챙겼고 두툼한 컵홀더와 도어 손잡이, 푸른 앰비언트 라이트 등도 눈에 띈다. 또한, 천장엔 파노라마 썬루프를 얹었고 뒷좌석 무릎공간도 구형보다 널찍하게 확보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배터리를 뒷좌석 아래에 얹어 트렁크 공간을 넉넉히 확보했다.

 

이번 RAV4는 크게 3가지 모델로 나눈다. 가장 기본은 캠리와 같은 직렬 4기통 2.5L 가솔린 다이내믹 포스 엔진을 얹고 앞바퀴를 굴린다. 8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려 최고출력 207마력, 최대토크 24.8㎏‧m를 뿜는다. 가격은 3,540만 원이며 싼타페 2.0 가솔린의 가격이 2,695~3,595만 원인 걸 감안할 때, 두 차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복합연비는 RAV411.4/L로 싼타페(9.5/L)보다 월등하다.

 



나머지 두 개 모델은 하이브리드 버전이다. 앞바퀴 굴림(FWD)과 상시 사륜구동(AWD), 두 가지로 나눈다. 캠리 하이브리드와 같은 2.5L 가솔린 다이내믹 포스 엔진+전기 모터, 배터리를 얹었으며 시스템 총 출력은 2WD 버전이 218마력, AWD 버전이 222마력을 뿜는다. 복합연비는 각각 15.9/L, 15.5/L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1~102g/에 불과하다.

 

특히 AWD 모델은 토요타의 전매특허 ‘E-Four’ 시스템을 품었다. 일반적인 사륜구동 시스템과는 다르다. 통상 토요타렉서스 하이브리드 모델은 두 개의 전기 모터가 들어가지만, E-Four 모델은 뒷바퀴를 굴리기 위한 전용 모터가 뒤 차축에 추가로 자리했다. 프로펠러 샤프트와 트랜스퍼 케이스가 없는 대신, 노면 상황에 따라 순간적으로 전기 신호를 보내 뒷바퀴를 굴린다. 덕분에 무게와 부피를 줄일 수 있어 연료 효율성도 올라가고, 뒷좌석 가운데 바닥을 평평하게 빚을 수 있어 실내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

 



, 엔진의 힘을 앞뒤 차축에 나눈다는 개념이 아닌, ‘더한다는 개념으로 시스템 총 출력에서도 차이가 난다. 또한, 전기 모터가 하나 더 있어 회생제동 시스템을 통해 거둬들이는 에너지도 많다.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은 두 개의 전기 모터(MG1, MG2) 가운데 하나의 모터(MG1)가 발전기를 돌려 배터리를 충전한다. 반면, E-Four 모델은 뒤 차축의 세 번째 전기 모터가 제동할 때 발전기로 변신한다. 역 방향으로 전기 모터를 돌려 제동 에너지를 차곡차곡 모아 배터리를 충전한다. 그 만큼 다른 차종보다 회복시간이 빠르다. 가격은 2WD 3,930만 원, AWD 4,580만 원이다.

 



안전장비 보강도 눈에 띈다.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PCS)과 다이내믹 레이저 크루즈 컨트롤(DRCC), 차선 추적 어디스트(LTA), 오토매틱 하이빔(AHB), 8 SRS 에어백,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BSM),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오토홀드 등을 기본 사양으로 얹었다. 과연 RAV4는 북미뿐 아니라 국내 수입 SUV 시장도 장악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에 관심을 모은다.


글 강준기 기자

사진 토요타

로드테스트 기자

Incorrect key file for table '/tmp/#sql_50ee_10.MYI'; try to repair it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roadtest/inc/related_article.php on line 21
Incorrect key file for table '/tmp/#sql_50ee_10.MYI'; try to repair it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roadtest/inc/related_article.php on line 21

COMMENT
이 기사에 댓글 달기
확인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LOGIN
JOIN
MORE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226, 704호   상호:로드테스트   사업자등록번호:214-14-37909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 02756
발행·편집인:김기범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범   등록인:2013년 7월 31일   전화:(02)533-7477   이메일:ceo@roadtest.kr
Copyright(c) 2013 Roadte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