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D로 더욱 멋지게, 토요타 RAV4
2019-04-15 15:19:35 입력



토요타 RAV4. 최근 5세대로 진화하며 얼마 전 <서울 모터쇼>에도 등장했다.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총 427,168대의 압도적인 판매량으로 2년 연속 승용 판매 1위를 거머쥐었다. 2017년에도 40만 대를 넘겼는데, 1996년 미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40만 대 판매를 계속해서 돌파하고 있다. 매끈한 안팎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내구성 등이 좋은 시너지를 냈다.

 



RAV4‘Recreational Activity Vehicle with 4wheel drive’의 머리글자를 품었다. 신형 RAV4는 이름처럼 활동적인 이미지의 방점을 찍었다. 탐험가 느낌 물씬한 외모에 시선이 쏠린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의 존재감을 키워 SUV 다운 디자인을 갖췄고, 두툼한 뒷바퀴 펜더와 검게 칠한 루프 라인도 남다른 존재감을 뽐낸다. ‘형님’ 4러너의 표정과도 퍽 비슷하다.

 



이번 RAV4는 토요타의 최신 TNGA K 플랫폼을 밑바탕 삼았다. 차체 길이와 너비, 높이는 각각 4,594×1,854×1,700. 이전 세대보다 5짧고 10넓으며 5낮다. 휠베이스는 2,69030더 넉넉하다. 덕분에 넓고 안정적인 느낌이 물씬하다. 또한, 차체 비틀림 강성은 구형보다 57% 더 강력하다. 게다가 최저지상고를 높여 오프로더 이미지를 연출했다.

 

단순히 외모만으로 험로주행 실력을 높인 건 아니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AWD)도 개선했다. 이른바 멀티-터레인시스템을 통해 스노우(눈길), 머드(진흙), 샌드(모래), (바위) 등 주행모드를 바꿀 수 있다. 이전 모델의 지닌 도심형 SUV의 성격을 넘어 오프로드까지 확장했다는 단서다. 강력한 맞수인 닛산 로그와 혼다 CR-V와도 방향성이 다르다.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TRD(Toyota Racing Development, 토요타 레이싱 부서) 파츠를 통해 외모를 매콤하게 고칠 수 있다. 가령, TRD 파츠 내에서도 스트리트 몬스터필드 몬스터등 두 개의 커스터마이징 시리즈로 나누는데, 필드 몬스터의 경우 오프로더 이미지를 한층 강조한다. 그릴 주변은 블랙으로 칠하고 앞뒤 범퍼도 두툼하게 덧댔다.

 

스트리트 몬스터 시리즈는 도심형 SUV 성격을 더욱 강조한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인스퍼레이션처럼 범퍼 아래 부위까지 차체 컬러와 동일하게 칠했다. 특히 앞뒤 범퍼와 측면에 에어로 파츠를 덧대 더욱 화끈한 인상을 전한다. 지난해 도쿄 오토살롱에서 등장한 프리우스 TRD와도 성격이 비슷하다. 현재 일반 고객에게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실내는 최신 트렌드를 따랐다. 7인치 돌출형 터치스크린을 중심으로 골격을 짰고, 송풍구와 공조장치 다이얼을 가지런히 배치했다. 동반석 대시보드 아래에 별도의 수납공간을 마련해 효율성을 챙겼고 두툼한 컵홀더와 도어 손잡이, 푸른 앰비언트 라이트 등도 눈에 띈다. 또한, 천장엔 파노라마 선루프를 얹었고 뒷좌석 무릎공간도 구형보다 널찍하게 확보했다.


심장엔 토요타 캠리와 같은 다이내믹 포스엔진을 얹었다. 직렬 4기통 2.5L 가솔린 구성으로 8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려 최고출력 203마력을 낸다. 또한, RAV4 하이브리드는 CVT를 짝지어 시스템 총 출력 219마력을 뿜는다. 복합연비는 39mpg(미국기준, 16.5)로 경제성까지 갖췄다.

 



최신 자동차인 만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다양하게 챙겼다. 이른바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2.0’이다. 보행자를 감지해 차가 스스로 제동하는 충돌방지 시스템(PCS),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차선이탈 방지 및 보조(LDA), 오토매틱 하이빔(AHB), 로드 사인 어시스트(RSA) 등 소위 준자율주행을 위한 장비들을 두루 품었다.

 

한편, 토요타 코리아는 51일부터 신형 RAV4 사전 계약에 들어갈 예정이다.


글 강준기 기자

사진 토요타

로드테스트 기자

RELATED ARTICLE
한국토요타자동차, 문화 사회공헌 활동 '토요타 클래식' 개최… 올해로 20주년 맞아
11월 13일, 한국토요타자동차가 KBS 교향악단과 함께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토요타 클래식(TOYOTA CLASSICS)’ 공연을 진행했다.이날 한국토요타자동차는 한...
한국토요타자동차, 고령자 보행안전을 위한 교통안전교육 및 LED 지팡이 전달
한국토요타자동차가 6월 21일(금)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안양시 노인종합 복지관’에서 약 100여명의 어르신들을 모시고 교...
토요타, 1,000마력짜리 하이퍼카 내년 선보인다!
지난 주말 열린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에서 토요타가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곧바로 흥미로운 소식이 날아왔다. 토요타가 르망 레이스카를 기반으로 한 양산...

COMMENT
이 기사에 댓글 달기
확인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LOGIN
JOIN
MORE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226, 704호   상호:로드테스트   사업자등록번호:214-14-37909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 02756
발행·편집인:김기범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범   등록인:2013년 7월 31일   전화:(02)533-7477   이메일:ceo@roadtest.kr
Copyright(c) 2013 Roadtest, All rights reserved.